제주특별자치도는 국도 4개, 지방도 7개 노선 신설 및 확장 진행하며, 노선 총 사업비를 1조 6000억원으로 보고 예산 확보에 나섰습니다.
제주도는 2023~ 2027년 도로건설 관리계획을 9월 9일 고시 하였고, 행정안전부의 타당성조사를 요청하고 통과하기 까지 신중한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눈여겨 보는 금백조로는 10.7km 4차선 왕복구간으로 상하수도 연결되는 확장공사로 총 사업비 853억원을 소요하는 공사 계획입니다.
금백조로는 기존 왕복 2차선에 상하수도가 없어 신규 건설을 하지 못하는 불편함에서 벗어나 왕복 4차선, 상하수도 설치로 계획관리지역의 장점을 얻어 타운하우스 및 호텔, 리조트 등 가장 많은 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 됩니다.
제주 제2공항에서 제주시 까지 연결 되는 주요 도로로 이용되며, 금백조로 인근은 계획관리지역이므로 개발 인허가에 있어서 가장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금백조로 인접 토지는 제주 제2공항 도로 확장 관리계획 시행 고시 전 후로 가격이 달라지는데, 고시 전 2021년 까지만 해도 100만원 이하의 거래가 형성이 되었고, 현재는 100만원대에서 거래가 형성이 된 것을 보면, 도로 확장 후에는 몇배는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 됩니다.
상하수도 전기 등 기반시설이 완성 되고 주변에 타운하우스, 호텔 등 주거 및 상업시설이 들어섬에 따라 수요는 더 몰리고 부동산 시장은 더 활발해져 큰 이익을 얻을 것으로 보이는 위치 입니다.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려면 사전 타당성 조사 1년 + 설계 2년 을 포함하여 3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 되며, 제주특별자치도는 포장관리시스템(PMS)을 더욱 정교하게 관리하여 진행하는 계획 입니다.
11개 노선 총 125.49km 길이의 1조 5618억원이 들어가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제주특별자치도는 사업비 확보에 국토교통부와 협의하여 구국도 및 지방도 도로건설 관리계획에 단계별 계획을 수립하여 설계 와 공사 기간을 부분적으로 나누어 재원 확보와 함께 순차 배분을 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로써 제주도는 제2의 격변기가 예상 되며 제주 제2공항을 기점으로 토지가의 상승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제주 제2공항 수혜지, 금백조로 접한 토지 매매 문의는 아래로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ttps://blog.naver.com/fmckorea01/223222194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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